본문 바로가기

다아라매거진 제품리뷰

온세미컨덕터, 오토센스 컨퍼런스서 차량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 시연

온세미컨덕터, 오토센스 컨퍼런스서 차량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 시연 - 다아라매거진 제품리뷰

온세미컨덕터는 새로운 이미지센서와 영상처리, AI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멀티 카메라 시스템을 선보였다.

온세미컨덕터가 현지시간 17일부터 19일까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오토센스 컨퍼런스(AutoSens Conference)에서 운전자 및 탑승자 모니터링 기능을 포함한 통합 차량 내부 모니터링 시스템을 시연해보이고 있다.

이번 시연에는 1메가픽셀(MP) 글로벌 셔터 AR0144AT 이미지 센서와 세 개의 2.3 MP RGB-IR 이미지 센서 등 온세미컨덕터의 다양한 센서 제품이 포함됐다. 온세미컨덕터가 선보이는 멀티 카메라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고품질 RGB-IR 영상을 처리하는 암바렐라(Ambarella)의 CV2AQ 시스템온칩(SoC)을 사용하고, 복잡한 신체정보 및 얼굴인식 분석, 탑승자 활동 모니터링, 물체 감지를 수행하는 아이리스(Eyeris)의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다.

운전자 및 탑승자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은 직사광선부터 칠흑 같은 어둠에 이르는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이미지를 캡처 할 수 있는 기능을 필요로 한다. 근적외선(NIR) 감도를 갖춘 RGB-IR CMOS 이미지 센서 기술은 3.0µm 픽셀 사이즈의 후면 조사(BSI)방식 및 3중 노출 방식의 HDR(High Dynamic Range)을 사용해 풀HD 1080p 해상도를 제공한다. RGB와 IR 빛 모두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 센서는 햇볕이 비추는 밝은 야외 광원에서는 칼라 이미지를, 근적외선(NIR) 조명으로는 흑백의 IR 이미지를 저장할수 있다.

온세미컨덕터 자동차 센서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 로스 즈타우(Ross Jatou)는 신제품 출시 발표자료에서 '온세미컨덕터의 광범위한 자동차 센서 제품 포트폴리오는 차량 내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러한 차세대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암바렐라 마케팅 부사장 크리스 데이(Chris Day) 역시 같은 자료를 통해 '온세미컨덕터 및 아이리스와의 협력을 통한 이번 시연은 선도적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자동차 분야의 혁신을 위해 협력한 좋은 사례”라고 덧붙였다. 아이리스 CEO 모달 알라우이(Modar Alaoui)도 '아이리스는 차량 내부 환경을 인지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비전 기반 DNN와 관련해 광범위하면서도 우수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며, '암바렐라 CV2AQ CVflow 엔진과 온세미컨덕터의 고성능 센서를 사용해 세 회사는 혁신적인 차량용 시스템을 구현했다'고 했다.